월랑 위키

[늑대 게임] 직업편성 팁

월랑에서는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직업들을 정해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 그런데 정하기가 귀찮다고요? 어떻게 직업들을 골라야 밸런스가 맞는 게임이 되는지 모르겠다고요? 그래서 이 위키 항목을 만들었습니다.

  • 이 항목은 GM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 있습니다. GM의 권고사항일 뿐이며, 직업 편성에 대한 '암묵의 룰' 같은건 없습니다. 그래도 한 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직업 편성

게임을 처음 만들어보신다면, 먼저 기본적인 직업들만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초보들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직업 편성입니다.

7명: 마을사람 3명, 점쟁이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2명

8명: 마을사람 4명, 점쟁이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2명

9명: 마을사람 3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2명, 미치광이 1명

10명: 마을사람 4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2명, 미치광이 1명

11명: 마을사람 4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2명, 미치광이 1명, 여우요괴 1명

12명: 마을사람 5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2명, 미치광이 1명, 여우요괴 1명

13명: 마을사람 6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3명, 미치광이 1명

14명: 마을사람 7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늑대인간 3명, 미치광이 1명

15명: 마을사람 6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초능력자 2명, 늑대인간 3명, 늑대의 권속 1명

16명: 마을사람 6명, 점쟁이 1명, 영매 1명, 기사 1명, 초능력자 2명, 늑대인간 3명, 늑대의 권속 1명, 여우요괴 1명

게임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셨다면, 직업들을 하나둘씩 바꿔가면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들어봅시다.

늑대의 수

참가자 9명이 있을 때 이상적인 늑대인간의 수는 몇 명일까요? 매일 저녁 한 명이 처형되고 매일 밤 한 명이 습격된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일 늑대가 3명이라면, 마을사람이 두 명 처형되었을 때 다른 마을사람 두 명은 습격당할테니 마을:늑대의 비율이 2:3이 되겠네요. 벌써 늑대 진영의 승리입니다!
즉 참가자 9명에 늑대가 3명이라면, 마을사람들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마을사람을 한 명 이하로 처형시키고, 귀신같이 두 명의 늑대를 투표로 잡아내야 합니다. 굳이 확률계산을 하지 않아도 쉬워보이지 않네요.
따라서 참가자 9명이 있을 때 이상적인 늑대인간의 수는 2명입니다.
11/12인의 경우에는 늑대 2명에 광인(늑대 진영이면서 인간 종족)을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3인 이상부터는 늑대인간을 3명 넣어도 괜찮습니다.

참가자 6명 이하라면?

늑대 게임은 3명 이상부터 게임을 진행할 수 있긴 하지만, 권장하는 참가자 수는 7명 이상입니다.
그 이유는 6명 이하일 때 늑대를 2명 넣으면 늑대 진영에게 너무 유리한 게임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늑대를 1명만 넣는다면, 늑대가 투표로 처형되자마자 게임이 종료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물론 그것을 감수하시겠다면, 4 ~ 6인으로도 재미있는 편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5명): 점쟁이 1명, 사냥꾼 1명, 늑대인간 1명, 어릿광대 1명, 피에로 1명
예시 (6명): 점쟁이 1명, 사냥꾼 1명, 늑대 1명, 미치광이 3명

마을사람은 너무 지루해요!

많은 분들이 아무 능력도 없는 마을사람을 게임에 넣는 것을 꺼려합니다. 아무 능력도 없기 때문에 게임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재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마을사람이 존재하는 이유는 늑대 진영이 다른 직업을 사칭하지 않고도 빠져나갈 수 있는 구멍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린 자'나 '저주받은 자'처럼 자신을 마을사람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는 직업들도 존재합니다.

마을 진영의 특수직업을 늘리기로 했다면, 늑대 진영 쪽으로도 특수직업을 늘리거나 제3진영을 추가해야 밸런스가 맞춰집니다. 또한 아래의 상황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만일 모두가 첫날에 자신의 직업을 밝힌다면?

"재미없지 않을까요?"

재미가 없는 것은 둘째치더라도, 모두가 첫날에 자신의 직업을 밝힘으로써 마을 진영의 승률이 높아진다면, 마을 진영이 첫날에 자신의 직업을 밝히도록 유도하는 것은 지극히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예를 들어, [점쟁이, 영매, 기사, 빵집 주인, 사냥꾼, 겁쟁이, 늑대인간, 늑대인간]으로 편성했다고 가정합시다. 이러한 편성에서 첫날에 모두가 자신의 직업이 무엇인지 공개한다면, 6개의 마을진영 직업 중 2개의 직업은 맞직이 생기지만 4개의 직업은 확정되기 때문에, 게임의 초점은 4명으로 좁혀집니다. 이 4명 중 3번의 기회로 늑대인간들을 모두 잡아내면 마을 진영의 승리가 됩니다. 당연히 늑대 진영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모두가 첫날에 직업선언을 하는 것이 마을에게 반드시 유리하지 않은 직업 편성을 만들어야 합니다.
위의 예시의 경우에는, 마을 진영을 한 명 빼고 대신 미치광이를 채용하여 5:3 구도로 만들면 늑대 진영이 조금 더 유리해지긴 하지만, 두 명이 마을 확정된다는 문제점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왕을 추가하면 마을 진영이 직업선언을 하기 꺼려질 수 있습니다. 여왕은 자신의 정체가 발각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제 3진영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 3진영을 적절히 추가한다면, 맞직이 3명 나타날 수도 있고, 확정되는 직업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 연인 진영이 들어간다면, 직업과 관계없이 연인들은 마을 진영과 늑대 진영의 적이기 때문에, 직업이 밝혀진 이후에도 서로를 의심해야 합니다.

GM의 추천 편성

기본 편성이 쉽고 지루하게 느껴질때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7인 추리게임

마을사람, 점쟁이, 영매, 초능력자 2명, 늑대인간 2명, 미치광이

특이사항: NPC 직업부여 서브룰

직업수를 세어보면 8명이지만, 'NPC 직업 부여' 서브룰에 의해 한가지 직업은 NPC가 가져가게 됩니다. 다만 이 NPC는 늑대인간일 수 없습니다.

첫날 낮이 되면 모든 참가자는 첫날에 직업선언을 해보도록 합시다. 마을사람도 기사도 없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을 숨길 이유가 없습니다.
NPC가 미치광이가 아니라면 마을 진영 대 늑대 진영이 4:3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형태의 맞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가지고 열심히 추리해봅시다.
두번째 낮이 되었을 때 마을 진영 대 늑대 진영이 2:3이 될 수 있지만, 미치광이와 늑대인간은 서로를 모르기 때문에 그들이 확실하게 우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없습니다. 참고로 NPC가 미치광이이거나 늑대인간이 미치광이를 습격할 확률은 합산하여 1/3으로, 적지 않은 확률이기 때문에 섣불리 우위를 선언하는 것은 좋은 행위가 아닙니다.

9인/10인 추리게임

점쟁이 2명, 영매, 기사, 폭탄병, 늑대인간 3명, 미치광이, 여우요괴 (10인: +마을사람)

특이사항: NPC 직업부여 서브룰

7인 추리게임보다 더 복잡한 설정을 원하신다면, 여기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여우요괴의 존재와, 여우요괴를 죽일 수 있는 점쟁이가 2명이라는 점입니다.

12인 8대4

마을사람 2명, 점쟁이, 영매, 기사, 빵집 주인, 저주받은 자, 폭탄병, 늑대인간 2명, 하수인, 테러리스트

기본 직업들에 익숙해지신 분들을 위한 직업 편성입니다.
저주받은 자가 있기 때문에 3명이 자신을 마을사람으로 알고 있지만 그 중 1명만 저주받은 자입니다.\

(더 추가될 예정)

7명: 마을사람 2명, 점쟁이 1명, 사냥꾼 1명, 폭탄병 1명, 늑대인간 1명, 늑대의 권속 1명